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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상공인들이 정부지원금 사업을 신청하거나 공공기관 입찰 시에 반드시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가 '중소기업확인서'입니다. 이 서류는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라 중소기업(소상공인)을 확인해 주는 서류입니다

     

     

    중소기업확인서 발급 받기

     

     

     

     

    중소기업확인서란?

     

    중소기업확인서는 소상공인(중소기업)이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자금이나 세제지원을 신청하거나 공공기관 입찰 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중소기업기본법' 2조에 따라 중소기업임을 확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중소기업확인서는 영리 기업이나 비영리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되며,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규모 기준과 독립성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지원대상 및 유효기간

     

    지원대상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

    소상공인 보호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상공인

     

    유효기간

     

    직전 사업연도가 1212개월 이상인 경우, 직전 사업연도 말일에서 3개월 경과한 날부터 1년간입니다.

    , 직전/당해 사업연도에 창업한 기업 등은 유효기간이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

     

    신청방법은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발급 신청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는 온라인 자료제출을 불가한 경우에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과 신청서 작성하여 제출 후 자료제출만 관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중소기업확인서 발급 받기

     

     

     

     

    제출서류

     

    - 최근 3개년 종합소득세 신고자료(또는 전자신고파일)

    - 최근 1개년 부가치세 신고자료(또는 전자신고파일)

    - 최근 1개년 원천세 신고자료(또는 전자신고파일)

    직전년, 당해연도 창업기업은 온라인 자료제출 없이 신청서 작성으로 확인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간편장부작성 대상기업(최근 3개년 연속) 중 최근 1개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간이세액 신고인원이 없는 기업(상시 근로자 없는 1인 기업 포함)은 재무제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제출 없이 신청서 작성으로 확인서 발급 가능
    간편장부 대상기업은 아니나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하지 않는 기업은 재무정보만 제출
    간편장부 대상기업에 해당하지만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를 하는 기업은 원천징수만 제출

     

    신청 기간

     

    2024년 신규(갱신) 신청기간은 2024년 3월 2일 이후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STEP 1.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접속 회원가입 후 온라인 자료제출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방법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바로가기

     

     

    [홈페이지 메인] [온라인자료제출] [온라인자료제출하러 가기(WEB제출)] 클릭 [증빙자료 제출하기] 클릭

    보안프로그램 설치

     

     

    '어디로 제출할까요?' 페이지에서 [중기부_중기현황시스템] 선택 후 확인 클릭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된 [대표자 개인 공동인증서]로 등록(금융인증서는 불가) 후 로그인

     

    '누구의 자료를 제출할까요?'(사업자 정보확인)

     

    '어떤 자료를 제출할까요?'에서?'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을 위한 필수 자료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별도 변경 없이 그대로 제출하면 됩니다. 기존에 온라인으로 제출한 자료가 있는 경우 [설정]을 클릭하여 이미 제출한 자료는 삭제하고, 나머지 자료만 제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출정보확인 - 제출 경과 안내 - 제출 접수 완료 안내 - 결과 조회

     

     

     

     

    STEP 2. 자료제출조회

     

     

    STEP 3. 신청서 작성

     

    STEP 4. 진행상황 확인

    [신청서작성] 클릭 약관 '전체동의' [확인] 클릭 신청서 작성 신청자정보 입력 저장 [신청서 제출] 클릭

     

    STEP 5. 확인서 발급(출력/수정)

     

     

    STEP 6. 확인서 발급(출력/수정)